2009년 6월 8일 월요일

보양식

 

 

 

 

■삼계탕

 

닭고기는 맛이 담백하고 소화흡수가 잘되며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쇠고기보다도 더 많다. 동의보감에서는 닭고기에 대해 허약하고 여윈 것을 보해주며,

속을 따뜻하게 하여, 차갑고 습한 기운으로 생긴 소화기능 이상을 치료하고,

정신을 맑아지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였다.

특히 여자들에게는 대하와 자궁출혈을 치료해주며,

임산부에게는 태아를 안정되게 하는 기능까지 있다.

닭고기와 함께 달여지는 인삼은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여

주로 5장의 기(氣)가 부족한데 사용한다.

하지만 인삼은 열이 많은 약재이므로 몸에 열이 많아

인삼이 잘 맞지 않는 사람은 황기를 대신 넣는 것이 좋다.

 

☞영양은?

닭고기는 쇠고기 보다 섬유질이 가늘고 연한 것이 특징이다.

소화흡수가 잘 되고 단백질이 풍부해 노인이나 어린이 환자에게

특히 좋다. 날개부위의 콜라겐은 미용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어 여성들에게 좋다. 닭고기는 필수아미노산이 쇠고기보다 더 많다.

특히 한국인에게 부족한 라이신이 풍부하다.

 

 

 

 

 

■ 추어탕

 

      특별히 남원의 추어탕은 전국적으로 유명합니다.

미꾸라지는 기운을 더해주며, 술독과 갈증을 풀어주고 비위 소화기능을 따뜻하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추어가 맞이 달며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어 비위를 보하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전한다.

본초강목 또한 배속을 따뜻하게 덥혀주고 원기를 북돋우며 술을 빨리 깨게 할 뿐 아니라 발기불능에도 효과적인 강장식이라고 적혀있다.

추어탕과 함께먹는 산초는 건위 소염 이뇨작용뿐아니라 위장을 자극해서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해주므로

추어탕의 영양가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는 역할을 한다.

 

☞영양은?

미꾸라지는 단백질과 비타민 A,B2,D가 풍부하다. 지방의 양은 적으나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콜레스테롤의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더욱이 미꾸라지는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전체를 먹기 때문에 내장중의 알과 난소에 들어있는 비타민 A와D를 섭취할 수 있다.

뼈까지 먹으므로 칼슘도 보충할 수 있다. 소화 흡수가 빨라서 나이가 들어 소화력이 떨어져 있거나 병환 뒤 회복기나 수술 전,후의

기력 회복이 필요한 경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추어탕에 곁들이는 산초는 특수성분으로 플라보노이드인 히페린,

매운성분인 산쇼올 크산톡신이 있는데 크산톡신은 마취성분이 있기 때문에 산초를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댓글 2개:

  1. trackback from: 안산 맛집 장수촌 누룽지 삼계탕
    안산에 처음 발 디딘지도 벌써 10년이다.. 그러고 보면 아무 생각없이 지낸거 같다. ㅎㅎ 길가다 본 누룽지 삼계탕 그때는 저런것두 있구나 하고 말았었는데 말이다. 얼마전 먹어본 누룽지 삼계탕은 참으로 맛있더라.. 어제 또 그곳을 찾았다.. 주변이야기로는 안산에서 제일 맛있다는데 다른데는 않먹어 봐서 모르겠고 일단 맛은 아주 좋았다 푸짐하고.. 걷절이도 맛이 좋았다는.. ㅎ 참고로 어제 결제된 비용을 보면 28000원에 포장비 1000원 받는거 같다..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예술의전당 목천집 [20090606]
    # 예술의전당 주변엔 다양한 맛집들이 많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두부요리로 유명한 백년옥 이 백년옥은 별관도 있고 목천집도 있다. 메뉴는 비슷하나 목천집엔 삼계탕과 오리훈제를 선택할 수 있다. # 백년옥에서 느낄 수 있는 붓글씨 메뉴와 설명의 매력. 목천집은 백년옥과 별관에 비해 한가롭게 식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난 언제나 콩비지를. 내가 콩비지를 즐겨먹게 된 사실에 솔직히 나도 놀래는 중. 맛있다. # 삼계탕. 의외로 국물이 진하고 맛이..

    답글삭제